간판 문의 #2-2 , 어떻게 해야 잘 문의했다고 소문이 날까?

10 mins read

간판 문의 #2-2 디자인부터 시공 그리고 A/S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매장 인테리어가 마무리 될 때쯤  ‘어떻게 하면 내 의도가 제대로 담긴 간판을 시공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때 전체적인 간판 제작 과정을 미리 알아두면 대략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특히 간판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어 걱정 반 두려움 반이거나 막막함에 고민 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은 저희 ‘간판다는 날’의 프로세스와 경험을 바탕으로 합니다. 각 업체마다 거의 비슷하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정책을 달리하기 때문에 저희가 알려드리는 내용이 100% 맞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업체에 따라 순서가 바뀌거나 각 프로세스의 디테일이 달라질 수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업체 검색부터 현장 방문 실측에 대한 이야기는 ‘생애 처음 문의한 간판, 어떤 과정으로 진행될까?(상)’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글 읽어보기 (링크)

최근 저희가 쓴 콘텐츠의 내용을 비양심적으로 무단으로 도용하고 그 내용을 광고에 활용하는 업체가 발견되었습니다. 저희글을 참고했다면 출처를 기재하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간판다는 날에서 직접 작성한 콘텐츠로서 저작권법으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교묘하게 짜깁기하거나 통째로 도용하는 행위는 불법임을 알려드립니다. 

드디어 간판 디자인 ! (1차 시안)

현장 미팅 담당자는 간판을 시공할 매장에 방문해 고객과의 상담 후 디자인 작업을 지시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고객의 의견을 얼만큼 정확하게 파악하고 디자이너에게 제대로 전달했는가’입니다. 미팅 담당자는 다음과 같은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1. 고객이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조언할 수 있는 ‘간판에 대한 전문 지식’
  2. 고객의 의도를 정확하게 캐치할 수 있는 ‘소통 능력’
  3. 디자이너에게 제대로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감각’

이것은 얼마나 퀄리티 있는 디자인이 나오게 되는가를 판가름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져야 디자인 재작업 및 수정사항 발생 확률이 낮아집니다. 당연히 간판 시공에 걸리는 시간도 짧아져 고객님의 시간도 아낄 수 있습니다.

간판다는 날의 미팅 담당자는 10여 년 경력의 베테랑 전문가를 고객님께 배정해 드리고 있습니다.

두근두근 견적이 얼마나 나왔을까?

최대의 관심사가 될 수 밖에는 없겠죠?

고객님의 매장에 가장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고민한 후 1차 시안 작업을 진행합니다. 1차 작업에서는 약 2~3개의 디자인이 나오고 각 시안을 고객님의 매장 사진과 합쳐 어울리는지 확인합니다. 이를 시뮬레이션 작업이라고 합니다.

시뮬레이션을 하는 이유는 단순히 디자인 시안만 봐서는 매장과 얼마나 어울릴지 연상해내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객님의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이런식으로 그래픽을 사진에 올려 시뮬레이션 해봅니다.

시뮬레이션 이미지와 함께 고객님께 전달하는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견적서입니다. 1차 시안 기준으로  견적을 내어 고객님께 제안해드립니다. 간판다는 날에서는 시안에 대한 시공 내역을 상세하게 기재하고 있습니다.
고객님이 디자인과 견적을 보시고 협의 및 진행 여부를 선택해주시면 그에 맞게 프로세스가 진행됩니다. 견적서에 사용된 전문 용어 때문에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면 고객님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안심하고 문의하셔도 좋습니다 🙂

내가 맞게 계약하고 있는걸까?

제작, 시공 업체를 선정하는 기준을 가지고 계신가요?

간판 제작을 의뢰하시는 분들 중 대부분이 처음 간판 제작을 경험하는 분들입니다. 그래서 계약을 진행하면서도 자꾸만 의심이 들고 찝찝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 마음을 이해하기 때문에 저희는 항상 고객님께 다음과 같이 말씀드립니다.

디자인, 가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업체와의 궁합이 잘 맞는 것 같다면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타사와 비교 견적을 받아보면 가격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쪽의 견적이 더 비쌀 수도 있고, 반대로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이 다르게 산정되는 가장 큰 이유는 업체가 가지고 있는 비전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저가를 지향하느냐(물론 나쁜 마인드는 아닙니다), 디자인에 힘을 주어 퀄리티를 중요하게 여기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는 시스템 및 노하우의 차이에서 제작 방법 또는 시공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격 차이가 나기도 하겠죠.

간판은 90% 이상 주문 제작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가격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면 고객님은 어떤 기준으로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맞을까요? 업체의 마인드와 고객님의 마인드가 잘 통한다면 믿고 맡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시안과 가격, 그리고 간판다는 날에 대한 믿음이 생기면 서면을 통한 계약을 하게 됩니다. 업체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저희는 계약시 30~50% 수준의 계약금으로 작업을 시작합니다. 시공이 마무리되면 잔금 결제가 치뤄집니다.

내 마음에 꼭 맞는 디자인 받기

계약이 체결되면 시뮬레이션 했던 디자인 시안 중 선택해주신 시안을 기반으로 디자인 수정이 진행됩니다. 완성된 형태의 디자인이 아니었기 때문에 계약 체결 후 고객님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디자인을 수정합니다. 수정 작업은 보통 2~3회 정도 이뤄집니다. 만약 그래도 뭔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고객님의 마음에 들 때까지 디자인 수정이 가능합니다 🙂

단, 선택해주신 디자인의 글씨체(폰트), 색상, 배치 등의 큰 요소만 수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안의 뿌리를 변경하고자 하신다면 견적 가격 자체가 바뀔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의 뿌리가 변경되면 제작 방법, 시공 방법 모든 것이 바뀌게 됩니다. 참고로 디자인의 뿌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간판에 들어가게 되는 글자의 내용 및 개수
  • 디자인의 형태
  • 로고 변경

제작은 어떻게 진행될까?

제작은 시스템화 된 과정을 거치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디자인이 확정되면 이제 제작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저희 간판다는 날은 20년 경력의 제작 전문가가 퀄리티 높은 간판을 직접 만들고 있습니다. 보통 소규모 업체에서는 고객 상담, 디자인 시안 작업까지만 직접 하고 제작은 외주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보면 디자인까지도 외주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는 총 4개 동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직접 디자인한 시안을 그대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제작 전 현장 스케일 및 설치 환경을 다시 한 번 체크해 재작업 발생률을 최소한으로 만듭니다. 직접 제작하고 있으니 일정 준수는 기본이겠죠?

시공, 그리고 A/S

고객님과 약속한 시공 일이 다가오면 미리 연락을 드린 후 일정을 확인합니다. 시공 당일에는 고객님과 상담했던 담당자와 시공 기사가 함께 현장에 방문해 안전하고 튼튼하게 시공합니다.

시공이 마무리되면 작업이 잘 진행되었는지 작업 지시서를 기반으로 고객님과 담당자가 함께 감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과연 이것으로 모든 과정이 끝! 일까요?

one more thing

간판다는 날은 시공 완료 후에도 상황에 따라 시공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A/S 해드리고 있습니다. 일반 하드웨어는 1년간 무상 A/S를 진행하고, 전기재의 경우 6개월간 무상 A/S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2회에 걸쳐 ‘간판 제작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판 시공때문에 고민중이신가요? 급한마음에 성급하게 문의하고 싶다면, 잠시 심호흡 하고 약간의 여유를 내보세요.

그리고 어떤 간판을 원하는지 먼저 스스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분명 좋은 업체를 컨텍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저희 간판다는날도 항상 고객님 입장에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니 저희에게 맡겨주시면 더 좋겠죠? 🙂

1 Comment

Comments are closed.

Follow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