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혜 심리상담 센터 아크릴 현판 제작

5 mins read

안녕하세요. 간판다는날입니다 🙂
오늘 소개할 포트폴리오는 봄혜 심리상담 센터 아크릴 현판 제작 과정입니다. 현판의 의미에 관해서는 지난번 마이로드 아크릴 현판 제작 이야기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현판의 종류

현판은 간판과 마찬가지로 사용되는 소재에 따라서 이름이 달라집니다. 포맥스, 아크릴, 스텐, 신주, 나무 등 현판의 재료는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저희 간판다는날에서는 아크릴과 포맥스 현판을 전문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 재료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 아크릴 현판 장점
1) 다른 재료들에 비해 가공성이 우수하다.
2) 빛 투과성이 유리보다 좋아서 완성품을 실제로 보면 더욱 고급스럽다.
3) 백색, 검정색 등의 조색 아크릴이 있고 팬톤 컬러(PANTONE)를 기준으로 원하는 색상을 만들 수도 있다.
4) 검정 아크릴+펄, 진군청색+펄 등 아크릴에 부가소재를 포함할 수 있다.
5) 한지를 넣어 만드는 아크릴, 은밀러, 금밀러(거울처럼 보이는) 등의 다양한 아크릴이 있다.
6) 고정 나사를 돌려서 분리하면 안의 인쇄된 종이를 바꿀 수 있어 재사용이 가능하다.

• 아크릴 현판 단점
1) 깨질 수 있다. (하지만 유리처럼 산산조각 나듯이 깨지지 않아 위험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2) 가격이 비싼편이다.
3) 원하는 색상을 만들어 제작하는 것은 대량 생산시에만 가능하다.

• 포맥스 현판 장점
1) 가공성이 우수하다.
2) 가볍다.
3) 가격이 아크릴에 비해 저렴하다.
4) 기성 제품으로 나오는 판 자체의 색상이 다양해서 따로 조색을 하지 않아도 색 선택이 가능하다.

• 포맥스 현판 단점
1) 가공성은 우수하지만 연질의 재료라 약하다.
2) 다른 재료의 현판에 비해 수명이 짧은 사인물에 주로 사용된다.

그래픽 디자인의 표현은 소재를 다양하게 하여 변화를 주는 것은 가능합니다. 알글씨(스카시)작업이나 실사출력을 해서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죠.
이렇듯 두 재료의 장단점이 확실해서 어떤 것이 좋다, 나쁘다 단정 지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고객님의 상황과 재정에 맞게 재료를 선택하여 제작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아크릴 현판 제작 과정

간판다는날의 아크릴 제품은 레이저 커터 장비를 사용하여 제작됩니다. 레이저컷팅을 하면 정확한 사이즈로 재단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아크릴 절단면 부분에 광(光)이 나서 더욱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느낌을 표현하려면 ‘재단 → 홀 타공 → 불광 내기’ 등의 세 단계로 작업하지만, 레이저컷팅은 한 번의 작업으로 세 단계를 끝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5mm 두께 백색 아크릴(뒷판용) 외곽 부분을 만들고 다보용 홀을 타공합니다.
  2. 5mm 두께 투명 아크릴(앞판용) 동일한 방법으로 레이저컷팅을 합니다.
  3. 그래픽 부분을 디자인 그대로 실사출력합니다.
  4. 아크릴을 맞댄 후 다보로 결속합니다.
  • 다보 : 아크릴을 벽에 고정시키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부속품입니다. 아크릴의 경우 벽면에서 일정 공간을 띄워서 부착하기 때문에 다보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봄혜 심리상담센터의 아크릴 현판이 완성되었습니다. 깔끔하고 심플한 아크릴 현판입니다. 현판 재료로는 아크릴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선명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서 선택하기 가장 무난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현판 제작 후 고객님의 로고나 전화번호가 바뀌는 경우에는 출력물만 바꿔주면 되기 때문에 장기간 재사용에도 유리합니다.
이상 간판다는날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랑 속에 작은 새싹이 돋아나는 심리상담센터 로고에서 따뜻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곳을 방문하는 모든 분의 마음속에도 작지만 새로운 희망의 새싹이 돋아나기를 바랍니다. -간판다는 날

‘간판다는 날’의 문은 언제든 열려있습니다.
제작에 관련해 궁금하거나 견적 문의 등의 내용을 전달하고 싶으세요?
여러가지 편한 방법으로 문의주시면 언제나 성심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 안내 1 : ‘간판다는 날’의 블로그에서 사용되는 모든 포트폴리오 사진(이미지 출처를 밝힌 사진 제외)의 권리는 저희에 있습니다. 상의 없는 스크랩이나 무단 사용은 금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안내 2 : 저희의 글은 스크랩 대신 링크로 연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ollow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