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이제부터라도 마케팅 공부 하셔야 해요!

아무리 어렵고, 복잡하고, 귀찮아도 생계가 걸린 일인데 기본은 챙겨야 하겠죠?

제목을 보고 들어온 분이라면 “마케팅 공부, 나는 전문가도 아닌데 어렵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마케팅 공부를 제대로 하려면 많은 돈과 시간, 그리고 에너지를 투입해야 할 정도로 방대하죠.

하지만 숟가락으로 밥을 떠먹기 위해 물리학을 공부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자영업에 필요한 마케팅을 배우기 위해 우리는 두꺼운 책을 펼칠 필요도 없죠.

어렵고 복잡한 개념은 최대한 단순화해서 ‘아~ 이런 것이구나’ 정도로만 알면 됩니다. 알짜만 쏙쏙 배워보겠다는 마인드를 갖는다면, 누구나 마케팅 공부를 잘 이해하면서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총 4가지 순서를 통해, ‘지금부터라도 자영업 사장님들이 마케팅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사장님이 마케팅이란 것에 대해 막연한 어려움을 갖게 되는 이유
  2. 어렵다고 해서 마케팅 공부하지 않으면, 호구스러운 기부천사가 되는 이유
  3. 마케팅 대가들이 말하는 마케팅
  4. 로컬파운더랩이 자영업 사장님들에게 제안하는 마케팅 개념
마케팅 공부 합시다

1. 사장님이 마케팅이란 것에 막연한 두려움을 갖게 되는 이유

로컬파운더랩에서는 사장님 영업에 도움이 되는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으로 바로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개념이 있죠. 그건 바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것을 잠시 멈추세요. 그리고 네이버 또는 구글 앱을 열어서 ‘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엄청난 양의 검색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하… 읽어봐야 할 게 많구나’란 생각이 들 수도 있겠네요. 천천히 하나씩 읽어보면 뭔가 이상합니다. 다들 이렇게 말을 하는 것만 같습니다.

다른 곳은 별로입니다. 우리는 전문가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하는 마케팅 방식과 이론이 맞습니다.

그런데 사실 모두 맞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서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말이 비슷한듯하면서 상당히 다릅니다. 그래서 초심자 입장에서는 머릿속이 복잡하기만 합니다. 뭐가 정답이고, 뭐가 오답인지 감이 오질 않죠.

하지만, 모든 업체의 주장이 틀린 것들이 없습니다. 대부분 옳은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마케팅은 정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각자의 입장에 따라 틀린 게 옳은 게 되고, 그 반대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말들이 많은 것이죠. 이런 경쟁 상황이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마케팅 공부하려고 마음먹은 초보 사장님’ 말이죠.

2. 마케팅 공부, 어렵다고 포기하면 ‘기부천사’ 되는 이유

마케팅이 정답이 없는 영역이라면, 초심자인 사장님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게 마케팅 공부를 포기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된다고 보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절대로 포기하면 안 됩니다. 그 이유에 대해 말씀드릴께요.

마케팅은 결국 셀프로 하거나, 대행을 줄 수밖에 없다.

모든 비즈니스에서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업을 포기하겠다’라고 선언하는 것과 같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브랜딩이 잘 된 애플도 마케팅을 합니다.

그래서 마케팅은 무조건 해야 한다는 대전제가 생깁니다. 그렇다면 다음 문제는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가 되겠죠. 방법은 딱 두 가지입니다.

  1. 사장님이 가게 마케팅을 셀프로 진행한다.
  2. 사장님이 돈을 지불하고 마케팅 대행사를 통해 진행한다.

다른 선택지는 없습니다. ‘내가 하거나, 남이 하거나’ 둘 중 하나일 뿐입니다.

어떤 상황이라도 마케팅 공부 는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

자영업 마케팅은 셀프로 하는 게 사실 베스트입니다. 하지만 모든 분이 셀프로 할 수 있는 건 아니죠. 상황에 맞추어 마케팅 대행사에 외주를 줘야 하는 경우도 언젠가는 생깁니다.

이때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이 마케팅 기초도 모르고 외주를 준다면 어떻게 될까요?

단언컨대 마케팅 기본을 공부하고 일을 주면 외주가 되고,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일을 주면 기부가 됩니다. 특히 정답이 없는 마케팅 분야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문제는 대행사가 내세우는 마케팅 이론이 아닙니다. 마케팅 대행사가 얼마만큼 클라이언트의 입장에 맞추어 마케팅을 진행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천편일률적인 방법을 기계가 찍어내듯이 마케팅을 하면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기부천사’가 되지 않으려면, 사장님이 이것들상황에 맞게 하는지, 대충 막 하는지을 체크할 수 있는 최소한의 눈호크아이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소중한 돈을 헛되이 투자하지 않게 되겠죠.

3. 마케팅 전문가들이 정의하는 마케팅

이제 여기까지 글을 읽은 분이라면, ‘왜 자영업 사장님이 기본적인 마케팅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알아가면 되겠네요.

여러분!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세상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전문가와 책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각자 나름대로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죠. 그들은 마케팅의 본질을 무엇이라 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그 후에 아주 간단하게 정의한 저희의 주장을 들어보시죠.

마케팅 전문가들은 이렇게 정의했다.

아래에 언급할 마케팅 본질에 대한 정의는 전문가들이 각자 경험과 통찰을 가지고 내린 것들입니다. ‘마케팅은 정답이 없는 영역’이란 말 기억하시죠? 그러니 모두 맞는 말입니다. 배척하지 않고 포용적으로 취사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상황의 변화에 대응해 가면서,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활동. 시장 조사·상품화 계획·선전·판매 등. 순화어는 ‘시장거래’, ‘시장관리’.

옥스포드 사전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주는 교환을 가져오기 위해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발상, 가격 결정, 촉진 그리고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미국 마케팅학회

소비자를 대상으로 고객을 창조하고 유지 · 관리함으로써 고정고객으로 만드는 모든 활동 즉, 고객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위키백과

교환 과정을 통해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일련의 인간 활동이다.

필립 코틀러

선택의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활동

러스 와이너

4. 초간단 마케팅 정의

모두 읽어보셨나요? 잘 곱씹으면서 이해하면 좋은 말이긴 합니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리는 학문을 배우려는 게 아니죠?

전문가들과는 다르게 마케팅에 전념할 수 없는 여러분들을 위해서는 조금 더 단순화 한 개념을 말씀드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 = market + ing.

저희는 ‘마케팅을 한다는 것’을 글자 그대로 해석하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marketing은 시장이란 뜻의 ‘market’ 뒤에 현재 진행형 ‘ing’가 붙은 단어입니다. 직역하면 ‘시장을 만들어가는 중’이라는 의미인 것이죠. 이 글자 그대로 마케팅 본질에 대해 이해하면 어떨까요?

사장님 구역을 확보해가는 과정도 좋고, 가게 손님을 모시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의 본질은…

그런데… 사실 마케팅이란 단어를 어떻게 정의 내리느냐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결국 여러분이 해야 하는 본질은 ‘손님에게 내 가치를 제공하고 돈을 버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이 본질이 실현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제대로 실행되도록 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손님에게 내 가치를 제공하고 돈을 버는 것’은 다음과 같은 러프한 과정을 거쳐 일어납니다.

마케팅 공부 위한 자영업 프로세스 이미지

나중에 말씀드리겠지만, 현실적으로 마케팅은 위 과정의 일부분만을 담당하게 됩니다. 하지만, 마케팅은 이 과정을 완성시키는데 아주 중요한 톱니바퀴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 글을 끝까지 읽은 여러분이 마케팅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본문 마지막에 말씀드렸던 ‘손님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돈을 버는 시스템’에 대해 더 디테일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이전 이야기

역지사지 마인드, 어차피 자기만 아는 가게 사장님에겐 소용없을 조언

Latest from 자영업 +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