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나쁜 입간판은 없다 (소재편)

10 mins read
강아지가 쇼핑백 손잡이를 물어 당기는 모습, 세상에 나쁜 입간판 소재는 없음을 표현하기 위한 소재

이 입간판 소재 분석 글을 읽으면,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알 수 있어 ‘내 가게에 딱 맞는’ 입간판을 구매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 요약 : 현재 입간판계를 꽉 잡고 있는 소재 4대장은 나무, 철, 아크릴, 스테인리스(단일 소재 입간판 기준)입니다. 각 소재를 여섯 개 기준으로 평가해 필요한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완독 예상 시간: 6 minutes



들어가기 전에 (설명 범위 안내)

입간판 이란 무엇인가
저작권은 간판다는날에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입간판은 단 하나의 제품군만 가리키는 단어는 아닙니다. 지면에 세워놓고 손님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모든 사인제품(sign product)을 지칭하는 단어죠.

그래서 원론적으로는 모든 소재, 형태를 가진 입간판에 대해 말씀드려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방대한 분량에 스크롤 압박이 심해지겠죠.

그래서 여기에서는 단일 소재로 만들어지는 입간판에 대한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재 분석에서 제외되는 입간판 종류

입간판 소재 언급중
여기서는 이야기 하지 않기로 해요 (출처 : Photo by krakenimages on Unsplash)

이 글에서 언급하지 않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1. 원단에 출력하는 형태의 입간판 (배너 사인물)
  2. 두 개 이상의 소재가 섞여 만들어진 입간판

실질적으로 배너는 ‘그래픽 이미지 출력’이라는 영역에서 설명드려야 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그래서 제외했고요.

소재를 복합적으로 사용한 입간판은 단일 소재에 대해 파악하게 되면 충분히 제품 특성을 연상해볼 수 있기 때문에 제외되었습니다.

💁🏻‍♀️ 자,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입간판 소재에 따른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죠.

오늘 알아볼 대표적인 입간판 소재는?

그렇다면 어떤 소재들을 살펴보면 좋을까요?

당연히 자영업자 분들이 가장 많이 찾는 소재가 좋을거라 봤습니다.

그래서 거리에서 자주 만날 수 있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취급되고 있는 대표적인 소재 네 가지를 다음과 같이 추렸습니다.

  1. 나무 (Wood)
  2. (Steel)
  3. 아크릴 (Acryl)
  4. 스테인리스 (Stainless steel)

각 소재를 6가지 기준으로 평가하기

🤔 ‘소재에 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야 이해가 쉬울까’란 생각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원래는 각 소재를 기준으로 특징 및 장단점을 한꺼번에 설명드리려 했는데요. 그렇게 되면 독자분들이 소재별 비교를 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각 소재를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6가지 평가기준으로 특징 및 장단점을 풀어보겠습니다. 그러니 필요에 따라 관심 있는 항목 위주로 살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모두 꼼꼼히 확인하는 게 👍베스트겠죠.

소재 분석 1. 추천하는 설치 공간

입간판 제작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입간판을 설치하게 되는 공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각 공간에 잘 맞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물론 여기에서 제안하는 내용은 저희의 관점일 뿐이죠. 각자 상황에 맞추어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게 최선임을 알려드립니다.

소재명추천하는 설치 공간이유
나무내부/외부하드우드일 경우 외부, 소프트우드일 경우 내부 추천
외부무겁고 내구도가 좋아 외부에 더욱 적합
아크릴내부스타일을 돋보이게 하는 목적으로 외부에 많이 놓는 편이지만,
충격에 약해 내부에 두는 것을 추천
스테인리스외부습기에 녹슬지 않아 외부에 더욱 적합

소재 분석 2. 소재에서 베어나는 느낌

소재마다 느껴지는 특유의 느낌이 있죠. 이 평가요소는 가게 익스테리어나 인테리어 컨셉에 잘 어울리는 소재를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소재명소재의 느낌
나무친환경/친자연적 느낌, 감성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좋은 아이템
대부분 분채 도장을 함으로써 대체로 모던하고 깔끔한 느낌
도장 색상에 따라 발랄한 느낌도 충분히 낼 수 있음
아크릴주로 투명한 아크릴을 많이 사용
투명함에서 느껴지는 깨끗함, 세련됨, 쨍함이 매력적
스테인리스광택이 있는 고급스러운 느낌 (골드 및 실버 표면처리한 입간판 다수)

소재 분석 3. 내구도 평가

내구도는 가성비에 가장 맞닿아 있는 평가 척도 중 하나입니다. 입간판이 넘어졌을 때 충격에 의해 어떤 파손 형태를 보이는지 함께 알아보시죠.

소재명내구도이유
나무중/하보통 이상 충격시 찍힘 현상 발생
강한 충격시 찌그러지거나 휨 현상 발생
아크릴중/하충격받는 위치나 상황에 따라 금이 가거나 깨지는 현상 발생
스테인리스중간 이상 충격시 찌그러지거나 휨 현상 발생

소재 분석4. 제작 난이도

제작 난이도는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주문 후 얼마나 빠르게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지에 대한 척도가 될 수도 있죠.

소재명제작 및 가공 난이도이유
나무소재 관리 어렵고, 좋은 표면 퀄리티를 위해 반복 작업 및 긴 기간 필요
중/하소재 수급 편하고, 형태 제작 등의 공정이 다른 소재에 비해 편한편
아크릴스크래치 하나에도 매우 민감한 소재라 세심한 가공 필요
스테인리스철과 비슷한 난이도, 하지만 표면을 광택처리한 경우 민감도 상승

소재 분석 5. 구매 후 관리 난이도

“이 제품 산 다음에 관리가 어려운가요?” 구매 후 관리 난이도에 대한 질문은 간판다는날 스마트스토어에서 자영업자 고객분들이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소재명구매 후 관리 난이도이유
나무상/중 습기에 민감한 소재라 수시로 관리 필요, 특히 파임 및 찍힘 등으로 표면 도막에 손상을 입은 경우 보수 필요함
중/하도장면이 손상된 경우 녹슮 현상이 있을 수 있으나 사실 거의 관리하지 않아도 오래 사용 가능
아크릴상/중투명함이 장점인 소재, 그래서 표면 스크래치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융 원단으로 잘 닦아주는 등 세심한 터치 필요
스테인리스광택 있는 표면처리 제품일 경우에만 스크래치 관리 필요

소재 분석 6. 가격

위 평가 항목을 모두 고려하더라도 가장 민감하게 체크할 수밖에 없는 항목은 바로 ‘가격’이겠죠.

입간판 가격을 형성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죠.

  • 소재 자체 가격 (수급이 어려울수록 가격 상승 📈)
  • 입간판 크기 (사이즈가 클수록 가격 상승 📈)
  • 가공 방법 (복잡하거나 기술력이 필요한 형태일수록 가격 상승 📈)
  • 그래픽 디자인 (누군가에게 맡겨야 한다면 가격 상승 📈)
  • 유통 마진 (유통단계가 많을수록 가격 상승 📈)
  • 기타

여기서는 이 모든 것을 합친 가격에 대해서 다루진 않고, 소재 자체 가격과 가공 방법만 고려해 언급하겠습니다.

소재명가격대이유
나무소재 자체 관리 및 수급이 어렵고, 가공 공정이 많고 시간도 많이 걸림
소재 수급 및 가공 방법이 쉬운 편
아크릴소재 가격이 비싸고, 가공 시 불량품이 나올 확률이 높아 제작 민감도가 매우 높음
스테인리스소재 수급 및 가공 방법이 쉬운 편

세상에 나쁜 소재는 없다, 적절한 선택이 필요할 뿐!

강아지가 쇼핑백 손잡이를 물어 당기는 모습, 세상에 나쁜 입간판 소재는 없음을 표현하기 위한 소재
세상에 나쁜 입간판 소재는 없다! (출처 : Photo by Darinka Kievskaya on Unsplash)

세상에 완벽한 것이란 건 없죠. 사람이건, 물건이건 모두 특징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소재에 대한 감을 잡고 가게 상황에 잘 맞는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의 글은 ‘입간판 오리지널 콘텐츠 시리즈‘ 중 3번째에 해당하는 글입니다. 이전 글들과 함께 읽어보시면 더욱 합리적인 입간판 소비가 가능해집니다 ;^)

2 Comments

Comments are closed.

Follow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