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간판 제작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11 mins read
검정색 철제 입간판에 시트커팅해 그래픽을 입히는 모습

이 글을 읽고 나면 어떤 입간판을 구매하면 좋을지 검색할 때, 당신에게 맞는 제품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스캔할 수 있는 능력(매의 눈)이 생깁니다 👀✨ 🦅

🎯 요약 : 입간판을 구매하려는 목적이 확실해야 합니다. 그래야 어디에 입간판을 설치할지 결정되기 때문이죠. 이렇게 기준이 정해지면 그에 적합한 소재, 형태, 그래픽 디자인을 결정하기만 하면 끝! 입간판은 결국 소재로 형태를 만든 후 그 위에 내용을 그래픽으로 표현한 것이니까요.

완독 예상 시간: 6 minutes



입간판 제작 방식을 결정하는 3요소

여러 기준으로 입간판 제작 종류 모음
다양한 형태의 입간판 (제작처 & 사진 저작권 : 간판다는날)

입간판은 하나의 제품을 특정하는 단어가 아닙니다. ‘지면에 세워두고 손님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형태의 모든 사인물’을 의미합니다. 그만큼 크기도, 모양도, 지향하는 바도 다양하죠.

그래서 어떤 것을 골라야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인지에 대해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부담 없이 직관을 믿고 선택해도 되는 문제이기도 하니까요. 아니면 이 글을 잘 읽어보면 어떤 포인트를 고려해봐야 알 수 있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자판기 앞에서 뭘 골라야할지 고민하는 어린아이
수 많은 선택지 앞, 기준이 없으면 고민스럽기 마련입니다. (이미지 출처 : Photo by Egor Myznik on Unsplash)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 하나 드릴게요.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입간판 제작 방식을 결정하는 ‘3가지 공통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것만 유념해서 고려하면 끝!

그건 바로 소재, 형태, 그래픽 디자인 입니다. 입간판은 결국 소재로 형태를 만든 후 그 위에 내용을 그래픽으로 표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입간판 제작 방법은 결국 소재로 형태를 만든 후 어떤 내용을 얹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내용을 담은 이미지
본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간판다는날에 있음
  • 소재 : 나무, 아크릴, 철, 대리석, 패브릭 등
  • 형태 : A자형, L자형, ‘오’자형, ‘요’자형 등
  • 그래픽 디자인 : 브랜드명, 로고, 연락처(전화번호, SNS 계정 정보), 서비스 내용, 브랜드 스토리 등

각 느낌을 만드는 요소

이 세 가지 요소중, 소재와 형태는 인테리어 🗼오브제(이하 오브제) 느낌을 만드는 역할을 많이 맡고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은 📣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인물의 역할을 담당하고요.

하지만 모든 요소가 각 역할을 독점하는 것은 아닙니다. 세 가지가 혼합되어 입간판 제작 방식이 결정되기 때문이죠.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오브제 느낌이 많이 나거나, 사인물 느낌이 많이 나기도 합니다. 가게 상황에 따라 다를 뿐, 어느 것이 더 좋다고는 판가름 낼 수는 없습니다.

어디에 입간판을 설치(배치)할건가요?

우리는 이제 입간판 제작 방식을 결정하는 3요소에 대해서는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것들은 하나의 변수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건 바로 입간판을 설치하는 공간입니다.

🤔 한번 같이 생각해볼까요?

만약 가게 밖에 놓을 입간판이라면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실제로 대부분의 자영업자분들은 입간판이 바람에 날려서 넘어지는 바람에 파손되거나, 손님을 다치게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을 가장 걱정합니다.

실내에 놓아두는 입간판이라면 안전성에 대한 문제보다는 그래픽 표현에 대한 고민을 더 하게 되겠죠.

이렇게 입간판을 설치하는 공간이 어디냐에 따라서 소재, 형태, 그래픽 디자인이 영향을 받습니다.

결국, 입간판 구매 이유를 다시 떠올려야 하는 이유

그렇다면 이젠 어느 공간에 입간판을 설치할지만 먼저 생각하면 될까요? 아닙니다. 다음 질문에 대해 생각해보시죠.

입간판 설치 공간을 결정하는건 무엇일까요?

모든 것을 결정하는 🧙🏻‍♂️ 절대반지가 있어요!

입간판이 설치되는 공간은 결국 어떤 이유로 구매했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목적성이 중요하다는 말이죠.

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

목적 目的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 잠깐! 목적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떤 주요 케이스가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하세요.
👇🏽
입간판이 왜 필요하세요?


그럼 몇가지 예를 살펴볼까요.

입간판 제작 1. 지나가는 잠재 손님에게 가게 이름(브랜드)을 어필하고 싶어요!

제작 & 사진 저작권 : 간판다는날
  1. 입간판을 외부에 설치해야 할 필요가 생긴다.
  2. 그러면 내구성이 좋은 소재,
  3. 쉽게 넘어지지 않을 형태를 선택한다.
  4. 그리고 가게 이름(브랜드명)이 잘 보이도록 그래픽 디자인을 한다.

입간판 제작 2. 주차금지 구역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어요.

제작 & 사진 저작권 : 간판다는날
  1. 사람들이 부정주차할만한 곳, 즉 외부에 설치해야 할 필요가 생긴다.
  2. 혹시 차량이 입간판과 충돌할 상황을 고려해 튼튼한 소재를 선택한다.
  3. 그리고 상황에 따라 바닥에 고정 가능하면서, 일반 입간판보다는 작은 사이즈를 고른다.
  4. 마지막으로 주차금지를 확실하게 알릴 수 있도록 심플한 그래픽 디자인을 한다.

입간판 제작 3.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메인 메뉴를 어필하고 싶은데, 메뉴가 때마다 달라져요.

출처 : Photo by Bundo Kim on Unsplash
  1. 행인을 대상으로 하니 입간판을 외부에 설치하려고 한다.
  2. 수시로 내용을 변경해 쓸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할 확률이 높아진다. (칠판, 아크릴 또는 철판에 특수 코팅이 된 소재 등)
  3. 같은 이유로 내용을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는 구조나 형태를 선택한다. (타공판, 이젤 스타일, 메뉴판을 꽂을 수 있는 포켓 구조 등)
  4. 그림을 그리거나, 사진 또는 포스터 형태로 메인 메뉴를 표시한다.


물론 이 예시들은 일반적으로 선택하게 되는 방법중 하나일 뿐입니다. 가게 특성과 브랜드 콘셉트에 따라 다른 결정을 내려도 전혀 이상하지 않지요.

하지만 선택의 🌊 물줄기를 결정하는 건 역시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적을 확실하게 정했다면, 이제부터는 많이 찾아보기

책 <훔쳐라, 아티스트처럼> (오스틴 클레온 지음 / 노진희 옮김 / 중앙books / 사진 저작권 : 간판다는날)

새삼 벤치마킹(benchmarking)에 대한 중요성을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책 <훔쳐라, 아티스트처럼>을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올 정도죠.

아티스트라면 누구나 이런 질문을 받게 된다.

‘어디서 아이디어를 찾으시나요?’

정직한 아티스트라면 이렇게 답할 것이다.

‘아이디어는 훔치는 것이죠.’

책 <훔쳐라, 아티스트처럼> 중

최고의 가수, 화가, 디자이너들이 지망생들에게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많이 보고 따라 해 보세요.”

이제 당신에겐 매의 눈이 생겼습니다. 입간판 자료를 찾아보면서 약간의 분석도 본능적으로 해볼 수 있겠죠.

  • “이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디에 배치하는 입간판이구나. 그래서 이런 소재, 형태, 그래픽 디자인을 적용한 거야.”
  • “응 이건 매우 일반적인 입간판이구나.”
  • “아~ 이건 이런 식으로 변화를 줬네”

여러분도 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참고하면 좋을만한 사이트를 💁🏻‍♀️ 알려드릴게요.

1. 인스타그램

요즘 가장 핫한 SNS 채널입니다. 아마 모르시는 분이 드물 테죠. 그중 ‘#입간판’ 해시태그가 붙은 이미지 모음 자료입니다.

👉 인스타그램 방문하기

2.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는 세계 최대의 이미지 SNS 채널입니다. 입간판 외에도 사업에 관련된 여러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곳이죠.

👉 핀터레스트 방문하기

3. 간판다는날 마켓

저희가 운영하는 마켓을 넣는다는 게 조금 쑥쓰럽기는 한데요. 그래도 혹시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 포함시켜봅니다 😁

👉 간판다는날 마켓

👉 스마트스토어


이번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마지막으로 꼭 한 번씩은 링크를 타고 찾아보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가게에 적용할만한 자료를 많이 보게 되면, 나중에 😍 만족스러운 입간판을 살 수 있게 될 테니까요 ;^)

4 Comments

Comments are closed.

Follow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