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게에 딱 맞는 입간판 구매하는 방법

8 mins read
철제 입간판을 외부에 세워둔 모습

만족스러운 입간판 소비는 디테일하게 세운 기준을 충족시켰을 때 느낄 수 있는 감정이죠. 입간판 구매가이드 를 읽고 나면 입간판을 고를 때 놓치는 부분이 36%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답니다 👌

완독 예상 시간: 5 minutes



혹시 입간판이 필요하다고 생각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왜 입간판을 들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요?

여기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죠.

  • 막연히 있어야 할 것 같으니까
  • SNS에서 예쁜 입간판을 보고 꽂혀서
  • 장사가 잘 되고 있는 경쟁 업체에는 입간판이 있으니까
  • 홍보가 더 필요하니까

어떤 이유든지 간에 입간판을 구비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어떤 제품이 사장님 가게에 잘 맞을지 판단해봐야 합니다. 그 기준을 간판다는날에서 입간판 구매가이드 해드릴게요.

노트북을 바라보며 머리를 쥐어뜯으면서 고민하는 사람
‘덮어두고 구매하면 거지꼴을 못면한다’는 격언(?)을 기억하자.




사장님 가게에 딱 맞는 입간판을 구매하려면 3가지 질문을 스스로 해보세요.

첫번째 구매기준, 내 가게 컨셉에 잘 어울리는 입간판일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입간판은 각자 자기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름 대상 고객, 즉 사장님의 상황을 예상하고 디자인해 만들어 판매 중이죠.

그러니 마냥 예쁘다고 덥석 구매하는 것보다 사장님의 가게 콘셉트를 먼저 생각해보세요.

심플한가요, 화려한가요, 투박한가요, 빈티지한가요?

입간판은 제작에 사용된 소재와 그래픽을 표현하는 방법에 의해 각각의 스타일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화이트 색상을 메인으로 사용한 모던한 느낌의 카페가 있다고 가정하죠. 그 앞에 부식된 철로 만든 입간판을 세운다면 어떨까요? 뭔가 언밸런스하겠죠.

이처럼 느낌적인 느낌을 믿기보다는 가게 콘셉트를 기준으로 두고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우유색깔 스리 아크릴 입간판을 카페 앞에 세워둔 모습
심플한 매장에 잘 어울리는 ‘어반스노우’ 컨셉의 입간판

두번째 구매기준, 입간판을 어디에 두고 사용할까?

입간판을 놓고 사용하려는 위치도 생각해보세요.

  • 외부 전용인가요? 내부 전용인가요?
  • 혹시 내, 외부 공용으로 사용할 예정인가요?

용도에 따라 소재, 그래픽 표현 방법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이는 가격으로 이어집니다. 

외부용 입간판 선택은 이렇게 하세요.

“입간판이 가벼워서 바람 부는날 넘어져 파손되었어요 😭”

입간판을 웹서핑 하다보면 이런 후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외부용일수록 입간판의 무게가 무겁고 견고해야 합니다. 비와 바람을 견뎌내야 하거든요. 

접이식보다는 고정식을, 비중이 낮은 소재보다는 높은 소재를, 내구성이 좋은 그래픽 표현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 그리고 썩거나 부식되지 않게 후가공 처리가 꼼꼼하게 잘 되었는지 살펴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디자인도 작은 글자보다는 큰 글씨 위주로 하는게 좋죠. 외부용 입간판은 먼 거리에서 가게를 지나치는 고객의 시선을 캐치 해야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하얀 백색 철제 입간판을 가게 앞에 세워둔 모습
고정된 구조의 철소재 입간판은 외부용에 최적화 되어 있다.

내부용 입간판 선택은 이렇게 하세요.

실내용은 외부용과 반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가벼울수록 좋아요. 그래야 보통 가격이 착해지니까요. 내부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동이 잦을 수 있으니 접이식이 유리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수시로 내용을 변경하기 편한 제품이 좋을 수도 있죠.

그럼 내, 외부 공용은 어떨까요?

내, 외부 공용 입간판이 있다면 좋겠지만, 어느 정도 시장조사를 해보니 그런 제품은 찾기 어렵더군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외부용 입간판을 사야 하나? 내부용 입간판을 사야 할까?

제 생각엔 가게 앞 인도(人道)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인도의 간격이 넓다면 내부용으로, 좁다면 외부용으로 구비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인도 간격이 넓은 경우 여러 포인트에 입간판을 자주 옮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벼운 실내용 입간판을 사용하면 이동이 쉽고 궂은 날씨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인도 간격이 좁은 경우에는 주로 한 지점에 입간판을 놓고 영업할 가능성이 높겠죠. 아마 가게 바로 앞에 말이죠. 그러니 무게감이 있는 외부용 입간판을 두어도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투명 아크릴 입간판을 세워둔 모습
내외부 공용 입간판으로 적당한 무게감의 아크릴 제품을 추천합니다.

물론 이건 제 주관적인 의견이니 다른 관점을 가진 사장님도 계시겠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용도에 맞는 입간판 조건을 고려해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는 것입니다.

세번째 구매기준, 내 예산은 어느정도지?

예산의 규모에 따라 당연히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달라지겠죠. 그렇다면 어떤 요소들이 가격에 영향을 줄까요?

소재

당연히 소재 선택 범위가 달라집니다.

나무 입간판의 경우 연한 재질의 소프트우드를 쓰느냐, 단단한 하드우드를 쓰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납니다.

아크릴도 꽤 비싼 소재 중 하나입니다. 

구조

심플한 구조일수록 가격이 낮을 확률이 높습니다. 뭔가 유니크하고 복잡한 구조의 제품은 비쌀 수밖에 없어요. 심플한 구조일수록 기성품이 많은 이유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래픽 표현 방법

보통 입간판에 내용을 표현하는 방법은 몇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시트를 커팅해 부착한다
  • 실사 출력물을 부착한다
  • UV 프린트를 한다
  • 실크 스크린 인쇄를 한다

대부분 이 범위 안에 들어오죠. 가격이 착한 건 내구성이 떨어질 수도 있고, 가격이 비싼 건 반대가 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상대적입니다. 누군가에겐 비쌀 수도 있고, 또 어떤 누군가에겐 저렴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동전을 눈에 올린 모습
예산이 넉넉하다면 좋겠지만, 우리는 항상 선택을 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하는 건, 무조건 퀄리티 좋은 비싼 제품이라고 해서 더 나은 제품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입간판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스타일과 디자인을 고민하세요. 예산과 장소, 그리고 여건을 고려한 입간판을 선택하세요. 그게 목적에 충실한 현명한 투자이지 않을까요?

이상 간판다는날 입간판 구매가이드 였습니다 😉

Follow Us